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유망기업/단기주

국일신동: 이제 원자재 섹터를 주목하자!!

by Dev-stock 2021. 1. 7.

2021 반도체 수퍼사이클이 예상된다?

어떻게 해야 수퍼사이클이 되는건지 잘 모른다. 하지만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최근 급등한 데에는 향후 반도체 수급에서 공급량 부족이 예상되는 것도 하나의 주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구리는 반도체 뿐 아니라 자동차(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3~4배 이상의 구리선을 더 사용한다고 한다), 조선, 건설 등 전반에 걸쳐 원재료로 사용된다. 또한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그래핀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재료가 바로 구리와 실리콘이다. 구리는 2013년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중이며 달러유동성이 커지면 원자재가격 상승한다. 마지막으로 중국이 전 세계 구리 수요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중국의 인프라투자가 활발해지면 구리, 철광석 등 원자재가격 상승하게 된다. 중국은 자급경제를 목표로 꾸준히 인프라투자를 늘리고 있다. 태양광이나 풍력 등 그린 뉴딜의 직접적인 친환경 수혜기업들의 공급이 늘면 구리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한다. 

미국 제조업 PMI 추이

위 표는 미국의 제조업 PMI 5개년간의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제조업 PMI가 이미 코로나19 사태 발발(2020년 2월) 전의 전고점을 넘어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그래프는 미국 제조업 생산지수 최근 5년의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미국 제조업 생산지수 추이

제조업 PMI  >  제조업 생산지수

제조업 생산지수는 2021년 제조업 PMI 지수상승에 따라 생산지수도 전고점을 넘어서는 예상을 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적으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위 두 그래프의 비교말고도 몇가지 더 있지만 위의 내용만 갖고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2021년은 제조업의 생산이 늘고 이에 따라 원자재의 수요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다른 원자재보다 구리를 택한 이유는 주식시장에서 수요의 변동이 생겼을 때 주가에 반영되는 변동폭이 비교적 크게 작용하는 원자재이기 때문이다.  

구리 원자재 관련주는 대표적으로 풍산, 대창, 이구산업, 서원 등이 있다. (참고로 오늘 풍산은 6.37% 상승했다)

국일신동은 이구산업의 관계사로 매출 300억 정도의 주식 종목으로 치면 소형주다. 그러나 구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을 때 주가는 어김없이 큰 폭의 상승을 보였다.

 

국일신동의 구리 공정도를 보면 대강 어떤 구리제품을 생산납품하는 업체인지 감이 올 듯하다.

출처: 국일신동(주)

특이한 점은 2019년말 투자자산이 40억정도 증가했던 것인데 상각후원가측정유가증권이 약 40억 증가했던 것으로 상각 후 원가측정은 대여금이나 수취채권, 또는 만기보유한 금융자산의 적정가치를 당기손익 등에 반영하기 위해 회계기준상 금융자산가액을 산정하는 방법인 것을 감안할 때 국일신동의 상각후원가측정유가증권 40억여원은 매매대금에 대해 원리금수취목적으로 발행된 유가증권을 선수금으로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국일신동의 투자 매력점

  1. 부채비율이 굉장히 낮은 기업 --> 재무건전성이 거의 최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적어도 2021년은 성장세 --> 사업의 성장성 측면에서는 속한 산업을 고려할 때 그리 큰 기대를 하긴 힘드나 원자재 산업의 특성상 관련 산업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 파생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산업에 속한다. 2021년 1월7일 현재 차후 구리나 은 등에 대한 수요가 상당한 증가세를 띠게 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단기 산업적 성장이 기대된다.
  3. 안정적인 기업운영 --> 시가총액이 436억원정도 되는 소형기업이나 기업운영에 있어 상당한 안정성을 갖고 운영되고 있으며 PBR또한 0.94정도로 수익력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다.
  4. 현금 유보율 --> 수년간 기업의 유보율이 700%가 넘을 정도로 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2021년 1월 7일 국일신동 주가

2021년 1월 7일 현재 국일신동의 종가는 4025원으로 상승여력이 충분해 보인다. 

개인적으로 단기주 카테고리에 두었고 오래 가져갈 종목은 아니지만 비교적 빠른 시간에 수익을 볼 수 있는 종목이라 생각한다. 

'주식투자 유망기업 > 단기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일신동의 주가 패턴을 보라!!  (0) 2021.01.15

댓글